본문 바로가기

Ready4

인도네시아 교통 후기1, 자카르타 공항 시내 가기 가격 4000원에 가성비 갑? Damri 담리버스 이용 후기, 인도네시아 공항버스 감비르 버스 - 인도네시아 여행

지난 주에 인도네시아 여행 다녀왔습니다! 아래 인도네시아 내에서 이동할때 이용했던 교통수단 후기 남겨요!


저는 자카르타 - 수라바야 - 말랑- 프로볼링고 - 수라바야 - 자카르타 이렇게 이동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도시 간 이동할때는 국내선 라이언 에어 Kereta Api 께레따 아삐(기차) 이용했고요.

공항에서 도시 이동할때는 Damri담리 버스 택시 이용했습니다.

도시 내에서 이동할때는 Grab 어플이 최고였어요.


<자카르타 공항 버스의 모습>

<레일트레블 스테이션 사진>


# 자카르타 공항 - 시내 이동은 담리 버스 ! 3500원?


  인도네시아에 도착한 건 CGK, 자카르타 공항(소에노카르하타 국제 공항?)이었습니다. 간단하게 환전을 해서 루피아를 얻은 후 처음 루피아를 내민건 담리 버스 매표소 였습니다.

  우선 공항에서 환전을 하고 공항 건물 외부로 나옵니다.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택시 탈거냐고 묻고 또 묻고 또 물어봐요. 하도 물어봐서 진이 빠질 지경입니다. 누군가는 짐을 들어주고 안내해줘서 팁을 받으려고도 합니다. 미리 인터넷에서 보고 가서 거절할 수 있었어요.

  우선 그냥 무작정 짐끌고 아무데로 가다가 택시아저씨가 택시타라고 할때 "담리버스 탈거에요"하자 아저씨가 방향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가다가 BUS라고 써있는 작은 인포데스크를 찾았어요. 그런데 인포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공항 직원같은 유니폼을 입고있는 보안요원(?)에게 "여기에서 담리 버스 탈 수 있어요?"영어로 물으니 다시 저쪽이라고 알려줘요. 트롤리에 짐을 싣고 또 이동합니다.


<담리버스 영수증과 버스에 짐 싣고 받은 표>

  그리고 사람들이 앉을 벤치가 많은 곳이 보이고, 바로 옆에 매표소도 보이고, 그 앞 도로에는 큰 버스에 짐을 싣는 풍경도 보였습니다. 눈치가 딱 버스 정류장입니다. 터미널2의 담리버스 정류장에 도착. 담리버스 정류장 위치를 모르고도 나름 많이 헤매지않고(?)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터미널마다 담리버스 정류장이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아마 2터미널 끝에 있는 곳에 도착한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매표소에 "LOKET"이라고 써있더라고요. 로껫? 로껫에 가서 "감비르"말하자 40000루피아라고 해요. 한화로 3500원 정도죠? 너무 저렴한 가격에 도시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큰 버스는 뒷 문도 있어요>

<담리버스 내부>


  벤치에 앉아 기다리다가 감비르행 버스가 오면 "감비르 감비르" 누군가가 외쳐줍니다. 물론 저는 불안해서 버스가 서는 곳 앞까지 나가있었어요. 버스 앞에 행선지가 적혀있는 걸 보고 목적지가 "감비르?" 확인하고 탔고요. 타기전에 짐을 버스 아랫칸에 넣고 확인표를 받습니다. 버스에 타니 짐놓는 칸이 또 따로 있긴 합니다. 버스는 시원하고, 와이파이도 되고(물론 비밀번호를 찾지는 못해서 사용 못했다) 충전기 꽂을 수도 있고 좋습니다. 그리고 버스는 공항 1,2,3터미널에서 손님을 모두 태운 다음에 버스회사 직원이 표를 검사하고, 돈을 걷으러 다닙니다. 현금으로 내고 탈 수도 있더라고요.


<담리버스 창문에 있는 표시>


  인터넷 후기들 처럼 길이 막히는 모습은 있었습니다. 미리 각오하고 가서 막히는 게 신경 쓰이지는 않았어요. 인도네시아 건물들 풍경들 구경하느라 신기했던 기억만 납니다.


<감비르역에 다 오면 볼 수 있는 모나스광장>


  감비르행 버스는 여기 저기에서 손님을 내려줍니다. 영어로 설명없이 어디어디에 도착했다고 인도네시아어로 직원이 소리쳐요. 당황스럽습니다. 긴장이 빡! 들었어요. 하지만 감비르는 모나스(하얀 탑처럼 생긴 그 기념물??)광장 바로 옆에 있으니 모나스가 보인 뒤에 어떤 주차장(감비르 기차역 주차장) 안으로 버스가 들어가는지 확인하고 직원에게 "감비르?"확인하고 내리면 됩니다ㅋㅋㅋ 그러면 자카르타 시내까지 도착하는 것 성공!


  담리버스가 있는 자카르타 공항-시내 이동은 정말 꿀 쉽습니다


<CGK-감비르 간 담리버스 노선>


  감비르역 담리버스는 새벽 3시부터 밤 10시까지 15분마다 배차가 되어있다는 설명이있어요. 저는 감비르에서 공항부근으로 갈때 밤 9시차를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거꾸로 자카르타 공항으로 갈때도, 감비르 역에도 담리버스 LOKET 매표소가 있어요. 주차장 쪽에 있으니 사람들에게 물어물어 찾으셔도 되고요. 


  기타 자카르타공항 담리버스 타는 방법, 장소, 사진 여기 클릭하시면 보입니다. (★추천)


  감비르 외에 자카르타 공항 담리버스 전노선 정보 여기 클릭


  사실 인도네시아에서 이용한 교통수단 모두 이 포스팅에 정리하려고 했는데요. 담리 버스 탄 것만해도 너무 길어졌네요. 시리즈물로 정리해야겠어요. 아래 정리하면 하나씩 링크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