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

석고앙카 시공 후기 '토우앙카x파워앙카' : 석고보드 구멍 커졌을때+설치물 두께 두꺼울때(이케아 뮬리그 옷걸이바 설치)

석고보드에 못박은 후기 남겨요! 이케아 뮬리그 옷걸이바 달았어요!

석고보드용 토우앙카x파워앙카 사용-시공후기


 

 

이케아에서 몇 년 전에 사온 뮬리그 옷걸이 바가 있었는데요.

어디에 달지 고민고민하고 또 고민하다가 결국 달았어요.

ㅋㅋㅋ

원래 콘크리트 뚫고 달 생각이었는데

콘크리트 구멍내는건 해본 적이 없어서

결국 석고보드에 달았어요!

 

석고보드에 달았는데 아주 튼튼하게, 짱짱하게 잘 달려있어요!

 


 

맨 처음엔 석고보드용 앙카 사용않고,

일반 콘크리트 드라이버 나사못(?)으로 달았다가

옷걸이바가 쑥 빠지기도 했어요.

 

옷걸이바가 빠져서 천장에 구멍이 뽕뽕 남아있는데

머리와 눈 앞엔 석고 가루였고

저의 하늘이 구멍나 무너진 기분이었어요.

ㅋㅋ

(이틀 정도 우울)

 

하지만 서치해서 석고보드용 앙카는 따로 있다는걸 공부한 뒤

동네 작은 철물점에 갔어요.

 

토우앙카 50

 

철물점에는 천공앙카, 동공앙카(날개모양), 토우앙카(PVC)가 있었는데요.

 

뮬리그 선반이 1.2~1.4cm의 두께가 있으니, 

철물점에 있는 것중에 가장 길었던 토우앙카를 구입해왔어요.

(개당 500원)

 

전동드라이버를 빌리러 가기 귀찮아서

그냥 수동 드라이버로 했어요ㅋㅋㅋ

(미련하고 멍청한 짓이었어요)

 

 

토우앙카는 뾰족한 자천공 부분을 쏘옥 넣은 뒤에

망치로 팡팡 두드려줬어요.

소음이 좀 났어요.ㅜㅜ 

그리고 저 플라스틱 하얀 날개부분이 석고보드와 만나 마찰력이 생기는 부분이라고 해요.

저 부분이 끝까지 들어가야하고,

저 부분이 헛돌아가면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 설치물 두께 두꺼울 때 1

 

토우앙카를 잘 설치했는데 문제점이 생겼어요.

설치물(뮬리그 옷걸이바) 두께가 있어서

기존 토우앙카에 들어있던 나사가 끝까지 들어가지 않았고,

PVC뒷부분이 펴지지않아 고정이 안됐어요ㅠㅠ....

 

제가 사온 토우앙카는 길이가 50짜리였어요.ㅠㅠ..........

동네에 50짜리 밖에 없다고 해서 사는데

바보짓이었어요.

석고보드 두께+설치물 두께를 더한 것이

토우앙카 작용길이보다 길어야했어요ㅠㅠ

 

하지만 임시방편을 찾아냈어요.

 

집에 이케아에서 사온 긴~~ 콘크리트 나사가 있었어요.

토우앙카에 이 긴 나사를 넣어 돌렸더니

앙카에 빡빡했지만 들어갔어요ㅠㅠ

앙카가 PVC라서 늘어나서 들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기존 토우앙카에 있던 나사보다 두께가 두껍고 길이도 길었는데

토우앙카의 PVC가 잘 접혔어요. 다행.

(넣었던 나사를 벽에서 꺼냈을 때 접혀있어서 알 수 있었어요)

 

그렇게 천장에 뮬리그 옷걸이바를 튼튼하게 설치했어요.

살짝살짝 당겨도 석고 보드에 단단하게 잘 고정돼있어요!

 


 

# 석고보드 앙카 구멍 커졌을 때

 

+ 추가 문제 발생

 

그런데 뮬리그 바를 벽에 하나 더 설치했는데

토우앙카 박은 것 중 하나가 고정이 안되고

자꾸 위 사진처럼

석고보드에서 토우앙카가 빠져나왔어요.

구멍이 토우앙카보다 커지고 헐거워졌나봐요ㅠㅠ

 

석고보드 구멍이 나사-토우앙카보다 커져서

새로 구멍을 뚫어야하나 보수를 해야하나

고민을 엄청했어요.

 

석고보드구멍에 종이도 넣어보고

글루건도 쏴보고

휴지도 말아보고

콘크리트 칼블럭도 넣어보고

별 짓을 다했는데

토우앙카가 고정이 안됐어요ㅠㅠ........

 

하지만 결국 보수방법(?) 대체법(?) 을 찾아냈습니다.

 

 

롯데마트 룸앤홈에서

파워오픈앙카!를 사서넣었어요!

(5개 1900원)

('마이토우' 제품 이네요)

 

# 설치물 두께 두꺼울 때 2

 

뮬리그 옷걸이바의 문제점이

설치물의 두께가 있어서 긴 나사가 들어가야 하는거였는데

'오픈앙카'를 사용하니 길이 맞춘 나사가 아니어도

아주 긴 나사도 들어갈 수 있었고요.

 

또 긴 나사를 넣어도, 넣던 중간에도 나사가 고정이 잘됐어요ㅠㅠ

 

그리고 다행히도 이 파워오픈앙카의 직경이

기존에 났던 구멍보다 크기가 커서

구멍냈던 기존 구멍에 그대로 돌려끼웠더니

구멍이 커지면서 잘 고정이 됐어요ㅠㅠ

벽에 구멍 더 안뚫어도 되니

너무 다행이었습니다ㅠㅠ

 

또 파워오픈앙카는 수동드라이버로 천공하기도 너무 쉬웠어요.

애초에 앙카 끝이 날렵-뾰족했고,

드라이버가 앙카에 들어갈 위치가 깊어서

벽과 수직을 만들면서 천공하기에도 불안이 적었어요.

 

진작에 파워오픈앙카로 했으면

이것저것 고생 안했을텐데ㅠㅠ

 


 

여하튼 뮬리그 옷걸이바 두 개를 설치하면서

이것 저것 매달아 놓고 잘 사용하고 있어요!

 

토우앙카-파워오픈앙카에 모두 잘 매달려있습니다

 

이렇게 석고보드에 토우앙카x파워오픈앙카로 뮬리그 옷걸이바 시공한 후기 남겨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