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후기 : 프로그램-개인파일 그대로

 


windows7 에서 윈도우10으로 무료업데이트 성공하고 후기 남깁니다.


#1

윈도우7을 꽤 오래썼습니다.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하란 알림이 왔을 때 철렁했습니다.
언제 포맷해서 또 다시 설치하나하고요.
특히 모두 지워진다는게 블랙홀에 들어가듯--; 막막한 공포로 느껴지더라고요.
기간이 먼 얘기라서 나중으로 미루며 버텼습니다.

#2
그러다가 얼마전에 돌비애트모스가 되는 헤드셋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윈10부터 dolby atmos를 지원하는 헤드셋이었어요
윈도우10으로 정말 업데이트해야되는 때일까 오래간만에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1월 24일에 윈도우7 지원 종료라는 걸 다시 보게됩니다.
얼마 남지 않았다고 알게됐고요.

#3
정말 윈10 업데이트해야겠다는 생각에 찾아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2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더군요
또 인터넷엔 usb 실물 정품을 구입한 사람들의 후기가 많았고요.


정품이라 다른 우려가 없고 실물을 받을 수 있어서
usb구입이 땡겼지만
택배 시켜서 기다릴 생각에 반갑지않았습니다.

 

#4
윈도우10 설치한 사람들의 후기들과 유투브도 찾아봤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윈도우10 도구 다운로드'로 파일을 내려받은 후에 사용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기존 보안키 입력한 윈7 사용자들에겐 무료 지원이라는 말도 언뜻 들었습니다.

'포맷하면 프로그램 언제 다까나'하고 골치아프던 중에,
또 마침 그 많던 usb도 안보이더라고요.

포맷& usb플래시드라이버 만드는 모두의 추천과정을 놔두고
에라모르겠다하며 '지금 이 장치 윈도우 업데이트'를 눌러버렸습니다.
그냥 바탕화면에, 마소에서 다운받은 윈도우10 설치 실행 파일 놓고

그 파일을 그냥 클릭해서 업데이트 했어요.

그리고 '앱'과 '개인파일'모두 그대로 두는걸 선택 설정했습니다.

 

#5
결과부터 쓰자면
대~~~애~~~박~~~ 오래걸렸습니다.

먼저 혹시나 하는 마음에 pc에 있던 자료를 백업했는데요.
한 300기가 정리한 것 같아요.
백업하는데만 다섯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제 컴과 외장하드가 느려서 그런...거겠죠
아니 옮기고, 삭제하고 하느라... 시간이 두 배...

백업 후 윈도우 설치 파일을 클릭해 시작했습니다.


설치과정은 먼저 윈도우 업데이트 본격 시작 전에
이미지파일을 다운받고 업데이트하고, 시스템을 검사하는 듯(?) 했는데 그것도 1시간 이상 걸렸고요.
이후 본격적으로 재부팅이 되면서
파란화면 업데이트가 시작됐는데요.
또 한~참 걸렸습니다.
체감으로는 10분에 1% 오르는 기분이었어요.
(ㅋㅋㅋㅋㅋ 아이패드와 폰으로 딴 짓하면서 버텼습니다.)

+ 사실 업데이트 게이지 올라가는 건 완벽히 믿으면 안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게
1% 3% 균등히 올라가다가 어떤 부분에서는 22%에서 한참 걸리다가, 24%가 된지 얼마안된 후 다시 보니 금방 51%가 되있고 이렇기도 했을 때...가 종종 많았어요. 화면에만 퍼센테이지가 차오르는게 보이지않는 걸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여하튼 파란화면이 뜬 순간부터 한참 기다려도 %가 오르지않아서
잠들었다가 5시간후에 깼는데 업데이트가 완료되어있더라고요.
(27%까지는 확실히 보고 잠들었는데 업데이트가 언제 확실히 다 됐는지 모르겠...어요..)

인터넷에서 포맷하고 새pc에 설치한 분들 후기를 보면, (좋은 장비를 쓰시겠지만) 업데이트 10분 컷도 들었는데....
저는 거의 10시간 걸렸다고 할 수 있겠네요. 포맷안하고 백업까지 하나하나 정리했고 앱-파일 모두 놔둬서........

 

(백업시간제외하면 6~7시간 이하로 걸린것같아요 <- 잠들어서 몇시간 걸린지 정확히 몰라요)

 

 

#6
시간이 엄청나게 걸린 대신,
업데이트가 끝난 뒤에 윈도우10으로 운영체제의 모습만 바뀌고
거의 대부분 프로그램과 파일이 그 자리 그대로더라고요. !!! (+블루투스드라이버 제외)
걱정 정말 많이 했는데 어찌나 행복했는지 모릅니다.


브라우저에 로그인한 것까지 그대로인 사이트도 많았습니다.
저는 좀 충격받았어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윈7에서 쓰던 포토샵 등과 기타 프로그램들도 잘 구동됐습니다.ㅋㅋㅋ
프로그램 안에서 제가 지정해놓은 단축키-자동화 기능도 그대로 설정되어있었고.... 너무 편했습니다.

+ 그러나 달라진 부분은 윈10이 알려주길, 원래 사용하던 블루투스 드라이버가 윈10이랑 안맞아서 설치 제외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동안 윈7에서도 블루투스가 잘 안됐었거든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새로 드라이버를 찾아깔았더니 됐습니다! (하지만 아무 사이트에서 드라이버 받다가 랜섬웨어도 같이 다운로드 받은 것같..ㄷ....)

 

#7
또 저는 다른 비용없이 무료로 윈도우10프로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원래 윈7 어쩌구 에디션을 사용했는데요. (뭐였는지 까먹...) 그냥 윈7에 몇 년도 훨씬전에 입력했던 키가 윈10 설치할 때 자동으로 넘어간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따로 보안키를 입력하라는 과정은 없었습니다.
무료 업데이트 했어요.
(나중에라도 문제 생기면 여기에 덧붙힐게요)

 

(+ 2020.1. 20 추가글 : 한 달 이상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어요)

(+ 2020.5. 1 추가 : 문제없이 잘 사용중이에요)


 

이렇게 윈도우7 지원 중단 마감 다 되어, 윈도우10 무료 업데이트한 후기 정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