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급

티스토리 SSL 보안접속 적용 후 할 일들? 스킨 편집 + https 썸네일 치환자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생성 프로그램 추천

티스토리가 보안접속 적용하고 있죠.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 적용한 후기 차례로 정리해놓는 포스팅이에요 !




2018 여름~가을 들어서면서 서서히 적용하는 티스토리 사용자분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요.


하지만 그 때즈음 네이버 검색로직 변경(view적용 등)과 겹치면서

블로그 조회수가 뚝 떨어졌기때문에

메인 사이트는 쉽게 보안접속 적용을 못하겠더라고요.

적용하고싶은데, 두려워서 적용하지는 못하고, 몇 달동안 고민하고 있었고요.



하지만 티스토리가 보안접속 '일괄'적용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어차피 맞아야 할 일.

가장 영향을 덜 받을 적절할 날을 계산해서(?) 적용했습니다.





  가장 먼저 한 일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사이트 목록에 https://사이트를 추가했어요.


  사이트에 보안접속을 적용하기 전에, 먼저 웹마스터 도구에 새 주소와 rss만 추가했는데요. 네이버 인공지능이 알아서 기존 http로 되어있는 같은 주소에서 정보들을 수집해주더라고요. (똑똑하다...!)


  (+ 저는 순서를 거꾸로 웹마스터 도구에 https 항목 추가 약 이틀 뒤에, 블로그에 ssl 실제적용했어요)



제가 원래 웹마스터도구에서 위와같이 노란색 글씨가 두개였는데요.


https 사이트항목을 추가하고 한 20시간 뒤에 보니까

하나는 빨간글씨 경고문구로, 두개는 노란글씨로 바뀌어있더라고요


혹시나 뭐가 잘못될까 공포였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보안접속때문은 아니고 다른 문제를 웹마도구가 늦게 알아챈것같아요)




여하튼 무서워서 뜸뜰이던 보안접속(SSL)을 적용했습니다. 관리페이지가서요.



보안접속을 적용하고 이것저것 수정하면서 기다리니까 적용전에는 https에서 로봇 수집 페이지 수가 0이었는데 페이지가 하나하나 올라가더라고요. 22까지 올라가는걸 봤어요. (다음 날 다시 보니 최대 26개 수집)


그리고 사이트맵도 새로 받아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추가했는데요. 구글은 잘 돌아가는건지 뭐가뭔지 아직 모르겠어요. 



+  여하튼 사이트맵은 먼저 온라인 free 어쩌구 사이트에 가서 만드는데, 블로그에 글이 많아서인지 8시간 넘게 걸려도 안만들어지더라고요. 8시간 참고 기다리다가, 결국 G mapper 프로그램 설치해서 몇십분만에 만들었습니다. (이 프로그램 추천해야겠어요.ㅋㅋ)


  방법은 G - mapper 다운받아서 New 클릭해서 세팅(always, priority 1.0)해서 저장한 뒤에, spider 누르면 사이트맵 생성되고, 그럼 다시 open버튼 눌러서 원하는 사이트 열고, export 해주면 되더라고요.


  그 중에 xml 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티스토리 비공개 포스팅에 업로드한 뒤, 파일 주소받아서 네이버-구글 웹 도구 사이트맵 주소부분에 업로드.



  여하튼 티스토리 관리 중 블로그 설명을, '자주쓰는 글 카테고리 이름' 덧붙혀 고쳐주니 네이버 웹 도구 콘텐츠 관리가 '최고에요' 초록색 글씨로 바뀌었고,


  네웹도구에 사이트맵 주소 올리고, robots.txt 파일주소 추가검증하니, 검색 로봇 수집도 '최고에요'로 바뀌었어요 !



#

  그리고 블로그 수정한 부분은, 먼저 스킨 편집 들어가서 html중에 http 검색해서 https로 고쳐줬는데요.


  그 중에 CSS속에 있는 폰트 불러오는 부분은 고쳐주기전엔 블로그 글씨가 기본 고딕으로 싹 바뀌었는데, https로 고쳐주니 글씨체 복귀했고요.


  또 블로그에 띄워놓은 이미지 배너 주소는 새로 주소받아서 업로드 했어요. 





#

  특히 스킨수정할 때 어려웠던 부분은 티에디션 부분이었는데요.

  코드가 어디가 잘못된건지 몰라서 한참 헤매다가 다른 분들 포스팅 보고 알아냈어요.


  기존에 티에디션 HTML에 썸네일을 치환자로 불렀었는데요.


  원래 img src="///C400x400/" 이렇게 치환자를 썼는데 에러가 났었어요. 


  그런데 img src="https://t1.daumcdn.net/thumb/C400x400/" 이렇게 치환자를 바꾸니 되더라고요.


  잘 몰라서 스킨까지 바꿔야하나 울상이었다가 운좋게 바꿀 수 있었어요ㅋㅋ


#

  아직까지는 기존 포스팅들이 네이버에 잘 수집되고 있는데요. 새 글 쓰면 어떨지 궁금하고 무섭고 그러네요. 이후 이야기 계속 추가해야겠어요.   



#티스토리보안적용 #사이트맵 #네이버웹마스터도구 #SSL썸네일치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