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dy4

인도네시아 유심 구입 후기, 유심칩 가격, 텔콤셀 SimPATI 심카드, 스마트폰 데이터 잔량 조회 방법, 국제 호구가 될 것이냐, 수라바야 전자 상가 WTC 추천

지난 주에 인도네시아 여행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인도네시아 여행하면서 유심침을 끼워 썼었는데 전 호구였을까요 아니었을까요ㅠㅠ 아래 그 후기 남겨요!


<심카드에 데이터 충전중인 직원>

<저 빨간 카드 안에 유심칩이 들어있어요.>


# 자카르타 유심은 수라바야에서는 못쓴다는 상담원

  저는 자카르타에 도착하고 하루를 지낸 후에 수라바야로 넘어가는 일정이었습니다.


  자카르타 공항에서 심카드 가격을 물으니 250000루피아(한화 25000원 이하)을 불렀던 것 같아요. 그래서 내용도 안듣고 쏘리하고 인사하고 나왔습니다. 인터넷에서 만이삼천원짜리면 충분히 쓸 수 있다 계산하고 갔었거든요.


  아, 그리고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Usim이라는 말보다 'SimCard'라는 말을 쓰는 것 같았어요!


  이후 자카르타 시내에 도착해서 자카르타에서 유심칩을 사려고 숙소에서 10분 걸어가면 나오는 쇼핑몰 그랜드 인도네시아에 갔습니다. 길 안내해주는 info 컴퓨터 옆 직원에게 유심칩 어디에 파냐고 물으니까 5층??이었나 거기에 있다고 알려줬습니다.

  어리버리 떨면서 통신사인지 뭔지도 모르고 4G어쩌구 광고 붙어있는 샵에 들어가서 "저 수라바야로 넘어가는데 유심칩 사고 싶어요"하니까 상담 직원에게 저를 데려가더라고요. 여자 직원이 설명을 해주길 자카르타에서 사면 "수라바야에서 못 쓰고", 수라바야에서 다시 자카르타 넘어왔을때 쓸 수 있다고 하는거에요. 수라바야에서 오래 머물러야하는 저는 자카르타에서 유심칩 사기를 포기했습니다. (물론 반전은 있었습니다.)


<수라바야 Ciputra몰 오픈은 10시>


# 수라바야 쇼핑몰에서 심카드 4기가 만칠천원 ! ..... 불가피한 호구행?

  그래서 이틀 동안 폰데이터 없이 지냈습니다. 호텔와이파이와 공항와이파이를 잘 썼어요.

  이후 수라바야로 이동한 뒤 유심-환전을 위해 Ciputra 쇼핑몰로 갔어요. 너무 일찍갔습니다. 10시 오픈이었는데 제 핸드폰 시계가 네트워크가 안터져서 시차를 못잡고 있기까지해서 쇼핑몰에 너무 빨리 도착했어요ㅠㅠ. 다행히도 쇼핑몰 경호원들은 쇼핑몰 내부에 앉아있게 허락해줬습니다.



<씨뿌뜨라몰 내부.......동영상캡쳐라 죄송>


  한참 기다린 후에 지하 마트에서 쇼핑하고 Sim Card 어디에 파냐고 마트 직원에게 물어봤어요. 마트 직원은 씨뿌뜨라 3층?인가 판다고 알려줬고요. 3층?4층?에서 헤매다가 핸드폰 파는 것 같이 생긴 매장에 심카드 파는지 넌지시 물어봤어요. 여직원이 물음을 듣고 심카드 앞으로 데려가서 해준다고 하더라고요. 뭐라뭐라 요금제를 설명해주는 것 같은데 알아듣지 못하는 표정으로 인터넷만 필요하다고 하니까 유심칩(심카드)를 20000루피아(한화 약 1700원)에 사고, 인터넷 4기가 필요하다니까 충전비용 150000루피아(한화 만오천원 이하)를 추가로 내라고 했습니다. 

  사실 미리 조사를 하고 가서 한 만 몇천원대를 생각하고 가긴 했지만, 저는 이틀동안 스마트폰 데이터를 못틀었었고, 게다가 쇼핑몰에서 너무 오래 기다렸고 오후에는 일이 있어서 빨리 해결하려는 중에 공항에서보다는 저렴한 저정도 가격이라 그냥 약 만 칠천원에 유심을 얻었어.

  직원은 이 유심을 한 달 동안 쓸 수 있다고 설명해줬고요. 어떤 작은 리모콘(?)처럼 생긴 폰(?)으로 뭘 쳐넣더니 인터넷을 충전해줬다고 하면서 제 핸드폰으로 충전된 인터넷 량을 보여주면서 설명해줬어요. 핸드폰에 인도네시아말로 막 문자가 왔습니다. (심카드를 산 이후에도 광고문자인지 계속계속 문자가 날아오기도 했어요--;)

  0813으로 시작하는 인도네시아 전화번호도 생겼고. 발신은 충전을 안해서 안되는 것 같았지만 수신은 가능했습니다.  


<인도네시아 TelkomSEL 유심과 전화번호>

<분명 4G표시가 있는데ㅜㅜ>


# 3G만 잡혔다. 잘쓰긴했지만, 완벽 국제호구?

  충전한 4기가는 2주의 여행동안 충분했습니다. 1기가 정도 남았어요. 물론 제가 데이터를 잘 안쓰는 스타일이기는 합니다. 지도 찾기, 택시 예약, 인터넷 서핑 충분히 했습니다. 호텔에서는 와이파이도 이용했지만요. 그렇게 2주 동안 간신히 3기가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제 심카드에는 4G LTE라고 박혀있는데 폰에는 LTE는 무슨... 3G만 잡히는 거였습니다. 아무래도 사기 당한 것 같았어요. 심카드 사면서 직원에게 이걸 못 물어본게 정말 정말 계속 후회되었습니다. 왜 3G만 잡히냐고 물어봤었어야 했어요. 물론 인터넷 쓰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한국이랑 속도는 비슷했어요. 그저 왜 3G만 있는건데 가격이 그런건지 지금도 궁금합니다.


  게다가 택시를 타고 다니면서 쇼핑몰이 아닌 외곽지역, 길거리의 작은 상점들을 봤는데 만오천원이면 16기가 쓸 수 있는 광고판들이 붙어있더라고요. 사실 여행 전 조사할때 길거리 상점이나 편의점에서 유심을 쉽게 살 수 있고, 그게 더 싸다는 것을 봤었는데요. 제가 처음에 묵었던 수라바야 숙소 주변에서는 찾기가 어려웠어요.

  그렇게 아무래도 저는 외국인 호구가 된 것이 맞았습니다 (눈물을 닦는다)


  (하지만 나한테 데이터를 준 직원언니는 영어도 잘했고...ㅠㅠ 설명도 잘해줬고ㅠㅠ 충전도 잘해줬고ㅠㅠ 난 시원하고 쾌적한 쇼핑몰에서 편하게? 기다렸으니 됐어ㅠㅠ라며 스스로 위로)


<데이터 잔량 조회하니 이렇게 나왔지만 무슨 뜻인지. 플래시4G는 뭐고ㅠㅠ 4G는 폰에 뜨질 않던데ㅠㅠ>

<직원언니가 4G를 실수로 설정을 안해준 걸까요?ㅠㅠ>



# 사람 없는 지역 아니면 수라-자카 모두 빵빵 터진 나의 3G 쓰리지

  하지만 simPATI 유심을 달고 수라바야, 말랑, 프로볼링고, 그리고 다시 자카르타로 돌아가는 여정까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인터넷이 빵빵 터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3G로요. 응? 수라바야랑 자카르타랑 유심 다른 거 써야 된다면서요, 상담원 언니??? 왜 자카르타에서도 인터넷 잘되죠??? 네. 수라바야에서 구입한 심파띠 심카드는 자카르타에서도 잘 터졌습니다.

 (아참. 하지만 브로모 화산 버스로 올라가는 중과 말랑 폭포 등 사람 없는 지역에서는 잠깐 인터넷이 안되었었어요. 더 높은, 고지인 쩨모로 라왕 마을에 도착하니까 오히려 인터넷이 터졌습니다. 브로모화산 잿더미를 밟고서도 카톡과 인스타그램을 할 수 있었어요ㅋㅋㅋ)


<수라바야 WTC위치>



# 수라바야의 용산상가 "WTC"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길에서 본 가격때문에 호구대왕이 된 것 같은 기분이에요. 그래서 감히 Ciputra몰 3층은 추천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수라바야로 가시는 분들에게 수라바야의 작은 용산 디지털 상가같은 곳을 추천합니다. 여기에 가면 한 건물이 통째로 전자제품과 통신사 상가니 적어도 가시는 분들이 비교하기 쉬울 거 같아서요. 통신사 상가 벽에 요금제(?) 심카드 가격이 촤르르륵 비교되어 적혀있어 미리 가격 비교하고 가게에 들어갈 수 있는 곳도 많아요.


<매장 밖에서 남은 폰 전화번호 및 요금을 볼 수 있던 WTC 3층? Lucky Cell 매장>

<PC로 들어오셔서 사진 클릭하면 사진을 크게 볼 수 있어요>


  수라바야의 용산상가(?)는 WTC입니다. 수라바야 구벵역에서 걸어갈 수 있는 곳이에요. (물론 더우니까 걸어가시는 분들은 해진 후에 걸어가는 걸 추천합니다.) 수라바야 시청과도 가깝고요. 바로옆에 그랜드시티 몰 수라바야도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WTC에서 반나절 보냈는데요. 폰도 팔고, 폰 케이스도 팔고, 삼성-LG 서비스센터 외에 사설 핸드폰 수리점도 있고요. 맨 꼭대기 푸드코트가 쾌적하고 굉장히 좋았습니다. 저녁때는 앞에서 푸드페스티발처럼 뭔가를 하기도 하고요.

  WTC는 밤 9시까지 영업한다고 합니다.


# 남은 데이터량 조회?

  통화창을 열어서 전화번호를 *889#누르고 통화버튼을 누르면 데이터 남은 량이 창으로 뜹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선불제이기때문에 그냥 마음껏쓰시고 편의점같은 곳에 가서 충전해달라고 하면 된다고 하네요ㅠㅠ


# 더 알아보기

기타 인도네시아 전역에 퍼져있는 통신사 텔콤셀 SimPATI 정보는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도 알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 남겨둘게요.

  인도네시아 통신사 SimPATI 트위터 바로가기 클릭 / 심파띠 페이스북 바로가기 클릭


  모두들 저처럼 국제 호구가 되지마시길 바라지만... 막상 타국 도시에 처음 도착해서 작은 골목의 길거리 상점이나 편의점부터 들르면서 유심을 살 상황은 되지않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수라바야 가시는 분들은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 WTC를 우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